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투자]지수를 추종하는 ETF 투자가 직장인에게 좋을 수 있는 이유

by Werra_ 2024. 7. 6.
728x90
320x100

직장인들에게 있어 주식 투자는 제2의 월급을 벌어 들일 수 있는 또 다른 수입 파이프라인이 될 수 있다. 문제는 주식투자가 쉽지 않고 잘 못하면 큰 금액을 잃기도 하는 등 위험 부담이 높다는 문제가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나는 직장인이면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우선 주식 투자 공부는 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노동으로 벌어들인 소득으로는 우리가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에는 한계가 있다.

 

대부분의 자산가는 자본소득으로 벌어들인다. 자본주의 사회는 돈이 돈을 버는 구조인 만큼 어찌 되었든 자신의 자산을 투자를 통해 불릴 수 있어야 한다.

 

목차

     

     

    쉽지 않은 가치투자

    스마트폰-주식창

     

    직장인들에게 가치투자는 아주 기본이면서도 매우 어렵다. 나름의 가치주라고 판단했지만 그 기업이 미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위기 속에서 생존할 수도 있고 시장 경쟁력 약화와 신사업 유치 실패 등으로 인한 폐업으로 사라질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위기가 언제 어디서 닥쳐올지 아무도 알지 못한다. 가치투자를 강조하는 오하마의 현인 워렌

    버핏도 실상은 가치투자만 하는 게 아니라 지수펀드나 채권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로 구성하여 운영한다고 한다.

     

    가치투자는 일종의 기본적 분석이라고 볼 수도 있다. 기본적 분석은 나름의 재무제표도 보고, 그 기업의 사업부문이 속해있는 환경 등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검토하며 해당 기업의 내재가치가 충분한지 확신이 들면 기본적 분석을 했다고 할 수 있고 그에 따른 투자를 하는 것이다.

     

    사실 직장인이 기본적 분석을 완전히 해내기는 쉽지 않다. 기본적 분석을 하려면 최소한 재무제표를 보는 법은 알고 있어야 하며 그뿐 아니라 그 기업이 하는 사업이 무엇인지 어떤 성과를 내며, 그리고 재무활동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등등 공부해야 할 게 무수히 많다.

     

    대부분의 시간을 본업에 메이는 월급쟁이 특성상 짬 내가며 기본적 분석틀에 대한 공부를 하더라도 숙달하기는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기술적 분석은 더 힘들다

    주식 차트

     

    기술적 분석은 어떤가? 기술적 분석은 차트를 보고 과거의 캔들의 움직임과 추세방향 등을 보고 미래에는 주가 방향이 어떻게 될 것 같다고 예측하는 분석인데, 사실 과거에 그렇게 움직였다고 해서 미래에도 똑같이 움직일 거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소위 차트 잘 보는 유튜버나 전문가들도 실제로 그들이 말한 대로 주가가 움직이는 경우도 많지 않았던 것 같다. 미래 예측은 신이 아닌 이상 누구도 100% 예측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또한 기술적 분석을 하려면 월급쟁이보다는 차라리 전업 투자자가 하는 게 더 적합하다. 차트를 하루종일 보면서 분석해야 하는데 직장인들이 과연 하루 종일 앉아서 주식 그래프 화면만 보고 있을 수 있는가?

     

    따라서 가치투자만 한다던지, 혹은 차트분석만 한다던지 하는 투자기법은 직장인들에게 있어서는 맞지 않을 수 있다. 기본적 분석에 따른 가치투자는 그래도 자기가 공부하겠다고 마음먹으면 할 수는 있지만 차트분석은 시간 내기가 더 힘들고 또한 분석의 안정성은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괜찮을 수 있는 지수 추종  ETF 투자

    그래서 직장인들에게는 거대한 시장 흐름에 따라 몸을 맡길 수 있는 투자인 지수를 추종하는 투자를 하는 게 좋을 수 있다. 

     

    미국 주식의 경우에는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한다면 개미들도 안정적이면서 꾸준한 이득을 볼 수 있다고 본다. ETF의 특성상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은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된다.

     

    그 자체만으로 이미 종목들을 분산투자 하고 있는 것이므로 시간이 부족한 월급쟁이의 투자처로서는 매력적일 수 있다.

     

    투자에는 정답은 없다. 자신에게 제일 잘 맞고, 자신 있는 방식으로 하여 수익만 잘 벌 수 있으면 그만이다.

     

    다만 직장인의 보편적인 특성상 분석 자체가 힘들 수도 있기에 나름 안정적으로 꾸준히 수익을 볼 수 있는 지수 추종 ETF도 한번 고려해 보면 어떨까 싶다.

     

     

    참고책 <주식투자 이렇게 쉬웠어?> - 김이슬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로 미국주식은 뭐가 바뀔까?

    연일 '금투세' '금투세' 거리길래 이게 뭐지 싶어서,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찬성 반대로 극렬히 나뉘는 게 시끌시끌하여 한번 인터넷에 검색해 보았다.  나무위키를 참조해 보니  " 금투세는 ‘

    digitalnomad-bs.com

     

     

     

    [미국주식 공부 7.]치약으로 유명한 미국 기업은?

    헬스장을 바꾸고 운동을 하며 드는 이상한 느낌,  항상 익숙한 곳에 있다 장소가 바뀔 때 항상 느끼는 그 어색함,  익숙했던 장소와 비교했을 때 느껴지는 차이점들 이 모든 게 처음에는 어색

    digitalnomad-b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