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책]1만 페이지 독서력 -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한

by Werra_ 2024. 7. 15.
728x90
320x100

1만 페이지 독서력-책

 

1만 페이지에서 10,000이라는 숫자를 생각해 보면 너무 커서 엄두가 나질 않아 보인다. 극히 부담스러워서 1만 페이지를 언제 다보나 하겠지만

 

사실 1만 페이지 = 1년 기준, 하루 26~27페이지를 읽으면 달성할 수 있다.

 

1년에 하루 26~27페이지 정도라면 생각보다 해볼 만하지 않을까?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습관이 잡히지 않아 독서 잘 안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1만 페이지 독서력'이라는 책에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1만 페이지 독서를 위한 실천 방법

 

기간 설정

 

먼저 1만 페이지를 달성하기 위한 기간을 설정해 보자

 

1년, 6개월, 3개월 등 자신이 달성할 가능성이 높은 기간을 정하자 하지만 책을 읽을 때 텀이 너무 긴 것보다는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읽는 게 더 도움이 된다고 한다.

 

목표와 방향

 

그다음 할 일은 무슨 책을 읽은 것인지를 정하는 목표와 방향이다. 

 

좋아하는 책을 읽든, 아니면 새롭게 공부해보고 싶은 지식에 관한 책을 읽든 목표와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그래야만 독서 방향을 위한 나침반으로 삼아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독후 활동

 

내가 봤을 때 독서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독후 활동이다. 

 

책을 읽고 나서는 책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말이나 메시지,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되새겨 보거나, 혹은 공감하는 부분, 인상 깊게 받은 부분 등을 살펴보고 나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지 정리해 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생각 정리를 한 후에 그냥 넘어가 버리면 우리의 기억력의 한계로 그것을 잊어버리고 만다. 그걸 방지하기 위해서 기록을 남겨두면 좋다. 특히 중요내용이나 내가 생각했을 때 눈길을 끌었던 문장들을 중심으로 노트나 수첩등에 메모를 해놓는다면 나의 독서 방향이 어떠한지도 파악이 가능하다.

 

그리고 엑셀이나 한글파일 등 책 제목과 읽은 페이지수 등을 기록하여 시각적으로 내가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알 수 있게 만들어보는 것도 필요하다. 목표 달성을 더 쉽게 하기 위해서는 지금 내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눈으로 볼 수 있다면 더 효율적으로 목표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